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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스트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using System.Collections;
namespace starcraft
{
public class App
{
//생성자
public App()
{
Console.WriteLine("App 생성자");
//개체를 그룹화하고 관리할때 (1. 배열 / 2.컬렉션)
//List<T> :동적 배열
//인스턴스 생성
List<string> itemNames = new List<string>();
//추가
itemNames.Add("장검");
itemNames.Add("장검");
itemNames.Add("null");
itemNames.Add("단검");
//요소에 접근
Console.WriteLine(itemNames[0]); //장검
//제거
itemNames.Remove("단검");
//요소의 수 출력
Console.WriteLine(itemNames.Count);
//순회
for(int i =0; i < itemNames.Count; i++)
{
//인덱스로 요소에 접근
string itemName = itemNames[i];
Console.WriteLine(itemName);
}
//foreach (읽기 전용)
foreach (string itemName in itemNames) {
Console.WriteLine(itemName);
}
}
}
}
딕셔너리 복습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using System.Collections;
namespace starcraft
{
public class App
{
//생성자
public App()
{
//Dictionary<Tkey,TValue>
//키로 요소에 빠르게 접근 가능
// ex) dic[100] : 100인덱스가 아니다!! 키다!!!!!
//없는 키로 요소에 접근 불가
//동일키 사용 불가(Add할 때)
//인스턴스화
Dictionary<int, string> dicItemName = new Dictionary<int, string>();
//추가
dicItemName.Add(100, "장검");
dicItemName[101] = "단검";
//검색(요소에 접근 키로)
Console.WriteLine(dicItemName[101]); //단검
//삭제
dicItemName.Remove(100);
//요소의 수 출력
Console.WriteLine(dicItemName.Count);
//순회
foreach(KeyValuePair<int,string> pair in dicItemName)
{
Console.WriteLine("{0}:{1}", pair.Key, pair.Value);
}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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